티스토리 뷰

반응형

세력들은 분봉상 특정 지점에서 급락을 시킨다. 왜? 개인들의 투매를 유도하고, 상대적으로 싼 가격에 매집할 수 있다. 누군가에게는 진입 기회가 되기도 하지만 누군가에게는 손절이 되기도 한다.

차트를 보다 보면 세력들은 현재 가격에서 여러 분봉(주로 5분봉, 45분봉, 60분봉)기준으로 매력적인 위치가 온다면 거기서 한 번 급락시킨 뒤 밑꼬리를 달고 반등시킨다. 이러면서 단기간에 많은 물량을 모으기도 하고, 그 물량들은 단기간에 1~3%씩 수익을 얻기도 하는 것 같다.

 

지수 상황

2020.11.11 지수 상황 5분봉
2020.11.11 지수 상황 45분봉

동국알앤에스

5분봉을 기준으로 본다면 어디까지 빠질까? 라는 고민이 들 정도로 급락시킨다. 하락의 목적지는 45분봉 기준 60선이었다. 어제 적은 거래량(세력들이 매도하지 않고 매수만 함)으로 가격을 급등시키고 갭 상승도 없이 계속해서 하락시켰다. 아마 시초에 물타기 또는 불타기를 한 개인들이 꽤 있었을 것이다.

동국알앤에스 5분봉

 

동국알앤에스 45분봉

 

이수화학

이수화학도 마찬가지로 어제 단시간 급등 후 제자리로 왔다. 하지만 오늘 갭상승을 약간 준 뒤 개인들의 매수세가 붙자 지수도 않좋고 하니 45분봉 기준 20선까지 급락시켰다.  

이수화학 5분봉

 

이수화학 15분봉

 

이수화학 45분봉

 

잘 대응하기 위해서는?

  1. 코스피, 코스닥의 지수 상황을 잘 지켜본다. 
  2. 기본 차트로 여러 분봉을 돌려 보거나, 멀티차트로 다양한 주기(일봉, 5분봉, 45분봉, 60분봉)를 동시에 보면서 매수타점을 고려해본다. 현재 가격을 기준으로 근처의 매력적인 지점이 어디인가? 상승인가?하락인가? 를 계속해서 고민해봐야 한다.
  3. 특정 분봉에서 임의의 이동평균선에서 지지를 받았다면 부근의 라인에서 저항을 받기도 한다. 그 구간에서는 물량을 매수/매도를 통해 조정하는 것이 심리적으로도 안정적인 방법이다.
  4. 특정 이동평균선은 누군가에게는 매수 타점이 되기도 하지만 동시에 누군가에게는 매도 타점이 되기도 한다. 세력들이 올릴려는 가격을 잘 생각해보고 의미부여를 해야한다.
  5. 한 번에 모든 물량을 매수/매도 하기 보다는 특정 구간에서는 매수/매도를 반복하면서 이끌어 가는 매매가 중요하다.
반응형
댓글
반응형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Total
Today
Yesterday
링크